블로그(blog) 마케팅이란 블로그에 비즈니스와 연관된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여 목표 시장과 잠재고객에 도달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초기에는 비즈니스 소유자가 자신의 웹사이트와 별도의 블로그를 가지고 있었지만, 요즘에는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통합하여 소유자 입장에서는 관리하기 쉽고 방문자 입장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관점에서도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통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따로 운영하면, 트래픽이 분산되기 때문에 웹사이트의 도메인 점수(Domain Authority) 측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또한 블로그 콘텐츠를 통해 유입된 잠재고객을 자연스럽게 비즈니스의 제품 혹은 서비스 페이지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블로그가 웹사이트 내부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이란 용어는 국내와 해외에서 모두 통용되지만, 내포하는 의미가 조금 다릅니다. 해외에서는 일반적으로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비즈니스와 연관된 콘텐츠를 발행하는 마케팅을 블로그 마케팅이라고 칭하는 반면, 국내에서는 외부 블로거 혹은 외부 업체에게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고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식도 블로그 마케팅이라고 칭합니다.
블로그가 두 가지 분류로 나누어지듯이 블로그 마케팅도 직접 하는 것과 바라(bara)에게 맡기는 마케팅 두 개로 나누어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개인블로그& 바라와 함께 여러 블로그를 통해 더욱 더 폭 넓은 마케팅을 한다면 분명 훨씬 효과적인 마케팅이 될 것입니다.